흡기클리닝(흡기크리닝)의 올바른 방법

by 그리드 posted Apr 0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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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클리닝의 올바른 방법

 

디젤 엔진은 연소실 온도를 낮춰 NOx(질소산화물)를 줄이기 위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EGR)를 장착 하고 있습니다.
질소산화물은 질소와 산소의 화합물로서 N2O, NO, NO2, N2O3, N2O등이 있는데 
질소N과 산소O의 갯수로 탄생 하기 때문에 임의 숫자를 x로 표기하여 NOx라고 통칭 합니다.
​NOx를 줄이기 위한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을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이라 하는데

이미 연소가 된 배기가스를 일부 다시 흡기로 순환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연소를 마친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입 공기와 함게 공급시키면 흡입공기의 산소 농도가 낮아져 폭팔시 연소 온도를 낮춰
고온에서 발생하는 NOx를 억제시키는 원리 입니다.
 
NOx를 줄이면 CO(일산화탄소) 증가 하고 CO를 줄이면 NOx가 증가 하기때문에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게 EGR 시스템입니다.

 

연소를 마친 배기가스를 흡입공기와 함게 공급해 연소온도를 낮춰야 하는데
온도가 높은 배기가스를 그대로 순환시키게 되면 연소실 온도의 상승으로 이어 지기 때문에

연소실 온도를 떨어 트리기 위한 본연의 기능을 수행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재순환되는 배기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EGR쿨러를 통과시켜 배기가스의 온도를 떨어트린뒤 공급을 합니다.
EGR쿨러를 통과 하며 온도가 떨어진 배기가스를 순환 시키다 보니 배기가스에 포함된 PM(매연)의 퇴적량이 더욱 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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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포트의 막힘 현상

 

관리가 없이 방치하게 되면 흡기 포트가 거의 막힐 정도로 퇴적물이 쌓이게 됩니다.

충분한 공기의 공급이 어려워제서 출력부족 매연 발생과 엔진의 고장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천안흡기분해클리닝,흡기크리닝,흡기청소,흡기세척.jpg

 

흡기매니폴더의 막힘

자연 착화 시키는디젤 엔진은 강한 와류(공기가 소용돌이치는 움직임)를 만들어 주기위해 독특한 흡기 구조를 갖게 됩니다.

그런 강한 와류를 만들기 위한 통로의 흐름을 방해해서 연소 효율을 떨어지게 만들어

출력부족과 배출가스의 증가 엔진의 고장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렇게 흡기에 쌓인 퇴적물들을 제거 하는 방법으로 ​약품 크리닝, 고압스팀 크리닝등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 하지만

흡기 관련 부품들의 탈착후 전용 고압 세척기로 크리닝 하셔야 합니다.

시공이 간편하고 빠른 작업 시간  때문에 약품이나 스팀청소로 작업을 하게되면

​약품이나 고압 스팀 세척으로 제거된 카본들이 엔진 내부로 흘러 들어 갈수 밖에 없습니다.

흡기에 쌓인 카본에는 블로바이가스(오일증발가스)가 포함 되어 있어 엔진의 오버런닝으로 인해
인젝터 노즐이 녹아 버리기도 하고 피스톤이 파손되기도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 포집장치인 DPF의 막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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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크리닝의 시공 방법중 약품크리닝 시공중 인젝터 노즐이 녹아 버린 모습입니다.

조금더 심각한 상황으로 진행 되면 피스톤 까지 녹을수 있는 상황 이었습니다.

작업이 손쉬운 문제로 이런 시공 들을 하는데 정말 위험 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탈착하여 전용 고압 세척기로 클리닝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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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 전용 고압 세척기를 이용한 흡기세척

 

흡기매니폴더의 내부 구조가 복잡하여 약품이나 세척솔로는 완벽한 세척이 힘듭니다.

전용 세척 장비를 이용해서 세척 해야 내부 세척이 완벽하게 이루어 집니다.
오랜시간 쌓인 퇴적물들로 인해 한번의 세척 만으로도 세척기가 이렇게 변해 버립니다.

이렇게 1차 세척을 마치고 2차 세척을 통해 마무리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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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닝이 완료된 흡기매니폴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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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포트 클리닝

 

실린더 헤드의 흡기 포트도 반드시 세척 해야만 합니다.
흡기포트 세척시 세척된 퇴적물이 엔진 내부로 들어 가는 것을 방지하며 작업 해야 하는데

귀챦은 작업이라 이걸 무시 하고 작업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럼 굳이 탈착하여 세척 할 이유가 있을까요?

반드시 주위 해서 세척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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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쿨러의 오염

 

배기가스의 온도를 내리기 위한 EGR쿨러도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뜨거운 배기가스를 냉각 시키는 부품이다보니 퇴적물에 의해 쿨러의 냉각 효율이 저하 되면서 

연소실 온도가 높이져 EGR 본연의 기능을 수행 하지 못하게 됩니다.
탈착이 다소 귀챦고 잘 보이지 않는다고 시각효과가 높은 부분만 작업한다면
흡기 클리닝의 이유를 알지 못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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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닝이 완료된 EGR쿨러

 

흡기 클리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배출가스 퇴적물의 제거를 위하는게 아닙니다.

흡입공기의 공기흐름을 정상으로 돌리기 위한 작업이 흡기 크리닝 입니다.

같은 작업을 하면서도 작업 이유가 다르면 결과도 달라집니다.

올바른 흡기 클리닝 작업을 원하신다면 GREED를 찾으셔야 하는 이유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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