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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인젝터 수리의 올바른 이해

 

 

내연기관중 디젤 엔진은 상당히 긴 세월 동안 많은 진화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와 매연을 동반 한다는 고정 관념을 깨고 크린 디젤이라는 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연비와 출력 모두를 충족 시킬수 있는 디젤 엔진의 진화까지 이루어 냈습니다

그런 진화 과정에서 초고압 분사의 정밀한 인젝션 제어가 필요해 졌습니다.

 

지금은 연료 압력이 2200bar가 넘는 초고압력을 제어 하고 있으니까요.

초고압 인젝션 제어를 하기위해 정밀성과 내구성은 다른 부품 정밀도의 차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인젝션의 구동 제어 또한 높은 정밀성을 요구합니다.

한 사이클에 파일럿분사->프리분사->메인분사->애프터분사->포스트 분사를 모두 수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인젝터의 반응 속도와 제어의 정밀성을 모두 요구 하게 됩니다.

 

인젝션 부품은 압력과 힘 그리고 속도및 정밀한 제어의 상관 관게가 복잡하게 이루어진 부품 이다보니

수리를 하는 접근 방법이 작업자 마다 제각각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수리의 접근 방법이 달라도 인젝터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듯 보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수리방법의 접근은 인젝터의 수명이 극한으로 빠르게 진행됩니다.

 

주변에서 인젝터는 수리하면 안된다는 분들 많이 보셨을겁니다.

 단 한번도 재대로 수리된 인젝터를 써본일이 없었을 테니 그런말 하는게 당연합니다.

엔진의 고장을 정확한 진단을 하는 곳도 많지 않을 뿐더러 제대로 수리를 하는 곳도 많지 않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분석하며 스스로 메뉴얼을 만들어 가는 소수의 샾까지 욕얻어 먹는게 현실입니다

조금더 직설적으로 말해 원인도 파악하지 못하고 규정된 메뉴얼을 만들어두고 따라하기에 급급합니다.

 

1. 분석

새로운 인젝션 시스템이 나오면 구조 분석을 합니다.
조립 공차라던지 압력의 제어 형태 라던지 구동 형식의 분석등 다양한 정밀 분석이 필요 합니다.
저희만의 대외비적인 내용들이 많아 구체적인 분석 내용은 서술하지 못함을 양해 드립니다.

(글로 표현 하기 어려운 기술적인 내용이 너무 많아서 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분석을 위해 몇년을 고민하며 투자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아무런 메뉴얼이 존재 하지 않는 부품들을 분석하기 위해
초정밀 전자 현미경으로 부품의 제작 공차를 확인하고 CT촬영으로 부품의 역설계 까지 했습니다.

​초기의 이러한 분석 작업들 덕분에 지금은 수월한 분석이 가능해 졌습니다.

 

인젝션 구성 부품들이 냉간 성형을 기본으로 제작 하는 부품들이라 제작 할 수 있는 나라가 몇군데 안되는데다가

일반적인 기계공차의 차원을 넘어선 0.001mm(1마이크론) 단위의 제작 공차를 지키고 있어 생산 수율이 대단히 낮습니다.

그러다보니 인젝터의 제작 단가가 상당히 높습니다.

조립 공차 또한 0.003mm 이내 입니다. 그러한 제작 공차를 가지고 있는 부품들로 이루어 져있다보니

조그마한 관리의 부주위로도 쉽게 망가 질 수 있는게 디젤 인젝션 부품들입니다.

 

디젤 인젝션 부품의 메뉴얼이 존재 하지 않다보니 구조 분석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구조 분석 메뉴얼을 완성하는데만 몇년이 걸렸습니다.
이게 정말 중요 한데 이 구조 분석의 이해 조차 하지 못하고 인젝터를 다루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인젝터를 몇년씩 다루던 분들을 재교육을 해주다보면 구조의 이해 조차 하지 못하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아님 잘못 이해 하고 있던지요.



인젝터수리,천안인젝터수리,천안인젝터크리닝,천안 인젝터수리,그리드.jpg

 

저희 샾의 기본 분석 장비들 입니다.
분해 능력이 최소 1마이크론이 기본 장비 입니다. 0.3마이크론까지 스케닝이 가능한 장비를 제작하여 사용 중입니다.

이러한 장비들을 이용해 구조 분석을 하고 조립공차를 계산 합니다.

구조 분석 조차 없이 인젝션 부품을 다루는게 말도 안될것 같지만 그렇지 못하고 다루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복잡한 상관 관계어 얽힌 부품들을 구조 분석도 없이 다루는게 가능 할지는 의문입니다.

 

 

2. 테스트 머쉰

흔히들 크리닝 장비라 알고 있는 장비입니다.

인젝션 부품들의 동작 분석을 위한 테스트 머쉰 입니다.

이테스트 머쉰으로 자동차에서는 제어가 불가능한 영역의 제어가 가능하고

세척성분이 강화된 시험유를 사용하여 분사를 시키며 크리닝이 가능 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크리닝 장비로 부르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젝터의 동작 분석이 가능 해야만 하는 테스트 머쉰입니다.

 

테스트 머쉰으로 많은 장비들이 생산 되고 있지만 정밀 분석이 불가능 하며 크리닝만 가능한 장비들이 태반입니다.

쉽게 말하면 분석은 불가능하며 크리닝만 가능한 장비가 대다수입니다.

인젝션 부품을 분석하며 그 분석한 데이터의 움직임을 표현 해줄수 있는 장비는 전세계에서도 손꼽아 질 정도 입니다.

가격 또한 다른 장비들과는 비교도 안되구요.

그런데도 그러한 장비를 사용해야만 분석이 가능 하며 정확한 수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샾에서 사용하는 장비에는 주문 제작한 옵션이 들어있는데 일반적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장비들 가격보다 비싼게 옵션으로 들어 있습니다.
 수년동안 분석한 데이터들을 토대로 정확한 분석이 가능 해야만 했기에 어디에도 없는 기능들을 만들어 넣었습니다.

 


천안인젝터수리,천안인젝터크리닝,인젝터크리닝,인젝터수리,그리드.jpg

 

몇년간의 시행 착오를 겪으며 만든 장비 입니다.

정밀한 구동 제어가 가능 해야만 인젝션 부품의 분석과 수리가 가능 합니다.

그런 장비를 사용 하는곳이 정말 소수 라는 것만 기억 해두시면 됩니다.

 

3. 클리닝및 수리(재생)

 

인젝터클리닝, 인젝터분해클리닝, 영점조정, 수리및 재생 작업입니다.

그중 초음파크리닝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인젝션 부품의 겉만 청소한다고 성능이 좋아질까요?  절대 아무런  효과 없습니다.

초음파 세척장비는 인젝션 부품의 분해후 부품 세척용으로 사용하는 장비인데

그런 장비를 분해없이 노즐만 담궈두고 클리닝한다고 광고 하는 겁니다.

인젝션 부품들은 초고압 환경이 기본이라 사용 연료의 이상변태에 의한 오염을 동반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천안인젝터크리닝 천안인젝터클리닝.jpg

 

상태가 좋지 못한 인젝터의 클리닝 상태 인데 분사하는 연료가 까맣게 나와 버리는 모습입니다.

내부 오염 상태가 심각해서 두개는 구동 조차 안될 정도인 상태 입니다.

 

인젝터를 테스트 머쉰을 이용하여 클리닝 하는 목적은 관리를 위함이지 수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천안인젝터수리,피에조인젝터수리,피에조인젝터크리닝,피에조인젝터클리닝,그리드.jpg

 

피에조 인젝터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가까운 지인분을 통해 미국 정비 업소에서 피에조 인젝터를 저희 샾에 수리를 의뢰해 왔습니다.
정유 정재 기술이 떨어지는 않지만 국내 공급되는 정유 품질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미국내 주유소에 공급되는 정유 품질이 국내 정유 품질과 차이가 있지만 분해를 해보니 저런 모습입니다.

 

인젝터수리,인젝터클리닝,인젝터크리닝,인젝터수리,그리드.jpg

 

초고압 인젝션에 의한 연료의 이상변태 현상도 그 원인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상태를 방치해 두게 되면 인젝터의 작동에 무리를 주게 되어 인젝터의 고장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인젝션 부품을 정밀한 분석을 하고 문제의원인을 찾아야만 정확한 수리가 가능 합니다.

1마이크론의 조립 공차에도 인젝션 상태가 달라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립환경및 분석장비들 정밀한 테스트머쉰 그리고 정밀한 가공 장비들이 필요 합니다

전세계 각국의 인젝션 툴을 접해보며 느낀건 문제의 핵심을 잡아내지 못하는게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설계 제작 해서 사용 중 입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 접근하고 파고 들어 가며 얻은 결과물 들이지만 지금도 끊임없이 개발하고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기계를 잘 알지 못하는 운전자의 느낌에도 내차가 이상해서 정비업소를 찾으면

원래 그렇고 이상 없다라는 답변 들을 많이 들으셨을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찾아 가는 방법이 많이 다르고 고장의 원인과 진단이 가능하지 못해서 듣는 말 입니다.

 

지금까지 당신의 자동차는 어떻게 수리되고 관리 되어 왔을까요?

 

 

충청지역 유일의 인젝터 전문 수리점 그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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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통미2길 55 / 010-3618-9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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